센터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인천FTA통상진흥센터 입니다.

 2003년 칠레와의 FTA 체결이래로 우리나라는 아세안, 인도, 미국, EU, 중국 등 주요 교역국과 FTA를 발효하였으며, 특히 22년 2월 RCEP 발효로 메가 FTA 시대가 열렸습니다. 12월 캄보디아 및 이스라엘, 23년 1월 인도네시아가 추가로 발효됨으로써 우리나라는 총 21개 협정, 59개국과 FTA를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FTA 발효는 특혜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제영토 범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통상환경이 급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영세)기업들은 복잡한 원산지 규정과 전담인력 및 정보력 부족으로 인해 FTA 활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FTA를 통해 관세 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FTA 협정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소(영세)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 및 FTA 활용 능력 제고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광역시,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FTA통상진흥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인천 기업들의 FTA에 대한 인식과 정보 부족을 해소하고, 글로벌 수출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컨설팅, 교육 등을 지원합니다.

인천FTA통상진흥센터를 통해 기업인 여러분들이 FTA를 적극 활용하고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기업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립니다.